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학과소개

한빛철학 소개

1994년에 개설된 철학과는 철학 각 분야의 전문지식을 체계적으로 전수하는 한편, 타 전공 학생들에게 분석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교양 강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철학과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과의 만남' 행사를 연 2회 개최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철학 콜로키움', '철학인의 밤' 등 활발한 활동과 함께 학과 학술지인 '전농철학'을 매 발간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학계, 언론계, 문필 및 시민단체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교육목표
핵심목표 철학과에서는 세계의 근본 구조와 원리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며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이성적으로 판단하는 종합적 사고력을 학습한다.

인생의 의미와 가치의 탐구는 학습자 스스로 새로운 가치관과 윤리를 창조하고 성숙한 실천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여, 현대 사회에서 합리적 사고와 도덕적 행위의 모범이 되는 지성인으로서의 창의력과 윤리역량의 달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철학과의 교과과정은 학습자가 과거와 현재의 사유방식과 동양과 서양의 고전을 언어를 비롯한 그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두루 섭렵하고, 존재와 인식 그리고 이론과 실천의 측면에서 다양한 철학적 주제들을 학습공동체 안에서 논의하고 성찰함으로써,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글로벌 역량과 의사소통 능력을 비롯한 주요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는데 그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자기 주도의 철학적 훈련은 특정 전문지식의 습득과 별도로, 복잡성과 연계성이 강화되고 있는 현대 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정보자원의 수집 및 활용능력과 협업능력을 체화하는 학습효과를 거둔다.
세부목표 1. 합리적 사유와 도덕적 행위의 기초가 되는 이해력, 분석력, 비판력, 가치판단 능력, 자원정보기술 활용 능력을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1-1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려면 전문적인 실용지식 외에도, 문제를 올바로 바라보고 이해하며 그것을 합리적으로 풀어나가는 문제 해결 능력과 더불어, 올바른 인성 및 가치관이 필요하다. 철학과에서는 단순한 기능인보다는 종합적인 판단능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이 필요하다.

1-2 모든 학문 활동의 기초가 되는 논리적, 비판적 사고력과 이해력 및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 활용하는 능력에 기반을 둔 올바른 말하기와 정확한 글쓰기 능력을 배양한다.
2. 자기 주도에 의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창의적 사고력과 철학적 사유의 토양으로서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대한 심층연구를 통해 다양한 언어와 문화의 차이를 이해하는 글로벌역량을 달성한다.
2-1 현대 사회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함께, 이에 대응하는 철학의 다양한 지혜들과 새로운 접근들을 습득토록 함으로써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현대 사회의 변화 양태를 반영하여 ‘문화와 예술’, ‘사회와 윤리’, ‘인간과 과학기술’ 등의 영역으로 전문화, 세분화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2-2 철학사의 세부전문지식과 현대철학의 전공심화주제를 학습하며 다양한 철학원전(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희랍어, 라틴어, 한자)에 대한 독해력을 향상시켜서 학문연구의 심화를 도모한다. 철학원전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독창적인 연구주제를 기획하고 완수하는 성공 경험을 축적한다.
3. 학습공동체의 운영을 통해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토론을 통해 서로 다른 견해들을 조정하는 등 민주 사회를 지탱하는 시민이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기본 역량을 함양하고 건전한 시민 윤리 의식의 함양과 공적 업무 수행에 필수적인 비판적인 사고 능력과 공적 윤리 역량을 강화한다.
3-1 철학의 고전적 사상에 대한 문제 중심의 학습과 현대의 새로운 주제의 철학적 성찰에 대한 협업 학습을 통해서 다양한 언어로 이루어진 문헌자료를 분석, 비판, 활용하고 그 결과를 학습공동체 구성원들과 공유하는 팀워크 역량을 달성한다.

3-2 철학 연구의 핵심인 원전의 이해와 상호 토론 및 철학적 주제에 대한 글쓰기를 통해 지적 재산권 존중 등 연구자 윤리의식을 체득한다.
활동 및 진로분야 1. 학계 - 철학계 또는 철학과의 학제적 연계가 중요한 여타 학문 분야의 학계
2. 교직 - 초 · 중 · 고교 교사, 또는 각종 논술 관련 지도 교사나 학원 강사 등
3. 현대 사회와 인간 그리고 자연을 바라보는 올바른 시각, 인성 및 가치관, 그리고 합리적인 분석 및 판단 능력 등을 필요로 하는 현대의 각종 Business들 - 방송국 PD, 언론계 기자, 출판 전문인, 디자이너, 일반 업체의 기획 업무직, NGO 등 시민단체 활동가
교과과정 유형 1. 학문 지향형과 사회 지향형의 Two Track으로 구분한다. 철학은 사실상 기초학문인 까닭에 이러한 구분이 질적으로 가능한 것도 아니며 따라서 엄밀한 의미를 지니는 것은 아니다. 다만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학부생활의 목표와 미래를 설계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도록 Guideline을 제시한다는 면에서 의미가 있다. 학문 지향형의 경우 학문을 계속하는 데 필요한 철학적 능력의 배양이 교육 목표이고, 이의 실현을 위해 필요한 교과목들을 선별하고 수준의 단계적인 상향을 고려하여 커리큘럼을 구성한다. 사회 지향형의 경우 일반 사회에서 요구하는 능력에 좀더 직접적으로 관련된 교과목들에 중점을 두어 커리큘럼을 구성한다. 사회 지향형의 경우 각 학생의 목표가 다양할 수 있으므로 공통 필수 과목을 최소화하고, 각 학생에 맞는 맞춤형 커리큘럼을 지도교수가 추천 권고한다.

2. 전체 교과목을 전공 기초군, 전공 특성화군, 전공 심화군으로 나눈다. 전공 기초군은 합리적 사고 및 올바른 행위 판단의 기초가 되는 능력을 제공하는, 철학의 가장 기본적인 교과목들로써 구성된다 (‘세부목표 1’과 밀접한 연관). 전공특성화군은 현대 사회가 안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제공하는 교과목으로 구성된다(‘세부목표 2’와 밀접한 연관). 이 교과목들은 현실의 중요한 문제들을 폭넓은 시각으로 깊게 그리고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배양하는 데 기여할 것이며, 현대 철학을 지향하는 철학과의 특성화 전략과도 연계되어 있다. 전공심화군은 전공특성화 군의 교과목들을 보다 심층적이고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교과목들로 구성된다(‘세부목표 3’과 밀접한 연관)

3. 전공기초군은 학문 지향형이나 사회 지향형 모두 학습한다. 학문 지향형의 경우 단일 전공을 원칙으로 하며, 전공특성화군보다는 전공심화군에 비중을 두는 커리큘럼을 구성한다. 반면 복수전공을 포함하는 사회 지향형의 경우, 전공특성화군에 비중을 두는 커리큘럼을 구성한다.

교육목표와 핵심역량 간 연관성 매트릭스

교육목표와 핵심역량 간 연관성 매트릭스
철학과 교육목표 (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 4E 4p
의사소통 글로벌 종합사고 창의혁신 자원정보기술활용 자기관리 공적윤리 팀워크
세부교육목표 1
세부교육목표 2
세부교육목표 3

● 연관성 매우 큼, ◐ 연관성 보통임, ○ 연관성 약함

철학과 세부핵심역량

철학과 세부핵심역량
핵심역량항목 철학과의 세부 핵심역량
의사소통역량 1-1 철학의 근본문제와 개념에 대한 이해
1-2 철학적 문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토론을 통해 서로 다른 견해들을 조정하는 능력
글로벌역량 2-1 외국어 철학 텍스트에 대한 독해 능력
2-2 타문화에 대한 이해
2-3 세계화에 대한 이해
종합사고역량 3-1 논리적 분석 및 추론 능력
3-2 다양한 철학 사상들을 비교 평가할 수 있는 능력
3-3 통섭적사고능력
창의혁신역량 4-1 철학적 주제에 대한 창의적 문제 제기 능력
4-2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제시 능력
자기관리역량 6-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공적윤리역량 7-1 건전한 시민사회 윤리의식 정립 능력
팀워크역량 9-1 학습공동체 구성원 간 상호협업 능력

전공교육과정과 목표세부핵심역량의 연관성

전공교육과정과 목표세부핵심역량의 연관성
구 분 세 부 핵 심 역 량
역량 1-1 역량 1-2 역량 2-1 역량 2-2 역량 2-3 역량 3-1 역량 3-2 역량 3-3 역량 4-1 역량 4-2 역량 6-1 역량 7-1 역량 8-1
전공 교과과정 철학통론
논리학
서양사상의원천
윤리학
서양근세철학사
중국철학사
프랑스문화와철학
인식론
유가철학
미와예술의철학
형이상학
언어철학
불교철학
현대윤리학
도시와공간의철학
과학철학
철학교육론
한국철학
사회윤리의이론과실천
심리철학
문화철학
매체철학
철학교재연구및지도법
철학과논술
현대영미철학
현대유럽철학
동아시아주자학
도가철학
여성철학
철학종합설계
고대그리스의 폴리스와철학
도시문명과기술의 철학
도시와사회정의
현대사회의철학
현대시민사회의 철학적비판
인문대학현장실습인턴십
비교과 교육지원 철학논문경진대회

학과행사소개

철학과의 만남

재학생들의 학문적 관심사 및 학문적·사회적 흐름에 따라 보다 심층적인 특강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주제를 선정하여 매 학기 1회 해당 분야의 전문 강사를 초빙, 강연을 실시합니다.

철학논문경진대회

철학과 재학생들에게 철학논문을 공모하여 심사를 통해 우수한 논문을 시상하고 발표회를 개최함으로써 철학과 학생들의 학구열을 증진시킵니다. 우수한 성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학기 초부터 철학주제별로 대학원생 멘토가 학부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술소모임을 구성하여 주1회 세미나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논문으로 제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제출된 논문들에 대해서는 철학과 교수들이 심사를 통하여 우수논문을 선정하고, 철학과 학술제를 개최하여 우수논문 발표 및 시상을 합니다. 학술제에서 발표한 논문은 철학과에서 발간하고 있는 <전농철학>에 게재하여, 철학과 구성원들이 그 결과를 공유하도록 합니다.

취업멘토링

최근에 졸업한 졸업생을 초대하여 취업과 관련한 다양한 시도와 정보를 들어보고 있습니다. 그 내용은 우리 과를 졸업한 선배의 이야기입니다. 이처럼 졸업생들은 재학생들에게 더 피부에 와 닿을 만한 본인의 시도와 경험을 이야기 해 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재학생들은 이 행사를 통해서 앞으로 어떻게 취업준비를 해 나가야 할지와 그러기 위해서 거쳐야 할 수업, 비교과 등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학술답사

철학과에서는 현장 수업의 일환으로 매년 정기, 추계학술답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는 강의실에서 교과목으로 학습한 내용을 현장에서 확인하고 체험하는 것 뿐 아니라, 학부생을 포함, 철학과 교수 및 대학원생이 학문적 이해를 넓히고 학습 동기를 재고하는 기회를 함께 갖는 데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학술답사에서는 수업시간에 다룰 수 없었던 철학적 내용을 자유롭게 토론하고, 교수와 학생, 학생 선후배 간의 교류를 보다 돈독히 할 수 있는 시간을 갖습니다.

철학과 콜로키움

매 학기 1회에 정도를 전공 교과과정에서 집중적으로 다루기 어려운 철학의 세부주제들이나 최신 철학 이론들에 대한 특강을 실시하여, 학생들에게 새로운 지식을 전달하고, 학습효과를 고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