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목표 |
영어가 국제공용어들 중 하나가 아니라 유일한 국제공용어가 되어가는 전지구적 세계화의 시대에 영어와 영어를 배태한 영어권 사회의 맥락에 대한 비판적 이해는 21세기 한국이라는 특수한 역사적, 사회적 맥락을 살아가는 지성인에게 자신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다. 21세기 한국사회를 선도하는 지성인이 되기 위해서는 영어와 영어권 사회에 대해 무비판적 수용과 수구적 거부를 넘어서는 창조적 전유(轉有)가 필요한 것이다. 영어영문학과는 영어와 영어권 문학을 비판적으로 탐구하고 더 나아가 영어권 사회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사회에 창조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영어영문학과는 영어구사력의 함양, 언어로서의 영어에 대한 이해, 영어권 문학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면서 이를 문화해독력, 문화창조능력으로 수렴하고 발전시켜 인문학적인 창의력을 함양한다. 또한 전지구적 교류가 활발해지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면서 영어영문학 분야는 영국과 미국에 한정된 기존의 범주를 넘어 영어를 매개체로 삼는 전 세계의 언어와 문학을 교육과 연구의 대상으로 편입하고 타 학문, 특히 과학기술 분야와의 융복합을 통한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지식의 생산을 요구받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서울시립대학교 영어영문학과는 교과과정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혁신 교수법을 도입하여 기존의 경계를 넘어 영어와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다른 분야에 응용하고 결합할 수 있는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한다. |
---|---|
세부목표 | 1. 영어 구사력 함양과 영어학 및 영어교육학에 대한 심화된 이해 |
1.1 영어 구사력의 함양 새로운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통합적 영어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목표이다. 다양한 매체로 이루어진 영어 텍스트의 이해와 더불어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표현하는 의사소통 능력 배양 연습을 통해 글로벌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춘다. 1.2 영어의 언어학적인 연구 언어학적인 관점에서 영어의 특징을 전반적으로 알아본 후 영어의 소리와 철자 변화 및 단어의 의미 변화를 살펴본다. 아울러 영어의 음운/음성 체계 및 규칙, 단어 형성과 형태 그리고 문장 구조의 원리 체계와 규칙, 담화 맥락에서의 의미와 활용 등을 연구한다. 1.3 영어교육 이론과 실제에 대한 연구 영어영문학과는 교직과정이 설치되어 있어, 교직과정 이수기준에 따라 이수하면 중등학교 정교사(2급) 자격증을 받아 교사가 될 수 있다. 또한 중등학교 이외에 각종 교육기관에서 미래에 영어를 가르치려는 학생들은 영어교육 이론과 교수법, 교재개발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하게 된다. |
|
2. 영미문화·문학에 대한 심화된 이해 | |
2.1 영어권 문학의 정교한 이해 문학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영어권 문학의 맥락에 대한 이해를 접목하는 것을 통해 영어권 문학의 정교한 이해를 추구한다. 2.2 영어권 사회에 있어 문학과 사회의 상호구성성에 대한 심층적 이해 영어권 문학의 정교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학과 사회의 상호구성성에 대한 이해를 심화함으로써 영어권 사회를 비판적으로 이해한다. 2.3 문화의 이론적 이해에 기반한 문화해독력 배양 영어권 문학의 정교한 이해와 영어권 사회에 있어 문학과 사회의 상호구성성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문화를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문화현상의 정치적, 역사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문화해독력을 배양한다. |
|
3. 전공지식에 기반한 새로운 지식과 문화콘텐츠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양성 | |
3.1 문화콘텐츠 제작능력 함양 영어와 영문학, 그리고 영어권 문화의 심층적 이해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실제로 문화콘텐츠 제작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새롭게 펼칠 수 있는 매체활용능력을 함양한다. 3.2 타학문 분야와의 교류를 통한 융·복합적 소양 함양 인문학 분야 뿐 아니라 사회과학, 예체능, 이공계 등 타 학문분야와의 접목을 시도하는 교과목과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이 기존 영어영문학의 경계를 넘어 새로운 이론과 실용적 지식을 습득하도록 장려한다. |
|
활동 및 진로분야 | 교육 및 언론·홍보·출판 관련, 공무원, 공기업, 그리고 일반 기업 등 다양한 직종으로 취업하고 또 대학원(연구직)으로 진학하고 있음 |
교과과정유형 | 심화전공, 복수전공 |
연번 | 개설시기 | 교과구분 |
과목특성
격년제 개설과목 (홀수해/ 짝수해) 표시 |
교과 번호 |
교과목 | 학점 | 강의 | 실습 |
성적
부여
방법
(A+~ F,S.U) |
성적 평가 방법 (상대,절대) | 전공능력(대표 전공능력 ● 표시) | 대표 전공능력과 교과목간 연관성 |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영어소통 | 텍스트이해 | 문화해독력 | 언어이론활용 | 교육이론적용 | 데이터분석 | 창의개발 | 융합통섭 | 매체활용 | 진로개발 | ||||||||||||
1 | 1-2 | 전필 | 51038 | 영문학의이해 | 3 | 3 | 0 | A+~F | 상대 | ○ | ● | ○ | 영문학을 대표하는 작품들을 선별하여 살펴봄으로써 문학텍스트를 이해하는 기초적인 능력 함양 | ||||||||
2 | 2-2 | 전선 | 홀수해 | 51050 | 서양문학의배경 | 3 | 3 | 0 | A+~F | 상대 | ○ | ● | 서양고전의 이해를 통한 문화해독력 함양 | ||||||||
3 | 2-1 | 전필 | 51062 | 영어학의이해 | 3 | 3 | 0 | A+~F | 상대 | ○ | ● | 영어학의 기초적인 개념과 이론에 대한 이해를 확립 | |||||||||
4 | 2-2 | 전선 | 통섭전공 | 51063 | 문화간커뮤니케이션 | 3 | 3 | 0 | A+~F | 상대 | ● | ● | ○ | 타문화를 다양한 매체와 관점에서 심층적으로 이해하여 효과적인 소통능력을 배양 | |||||||
5 | 2-2 | 전선 | 51068 | 영어음성학 | 3 | 3 | 0 | A+~F | 절대 | ○ | ● | ○ | 영어음의 조음원리와 음절 및 강세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함양 | ||||||||
6 | 3‧4-2 | 전선 | 51071 | 영어의문장구조 | 3 | 3 | 0 | A+~F | 절대 | ○ | ● | 영어통사론의 이론적 기초를 학습하여 영어의 문장구조 분석 능력 강화 | |||||||||
7 | 3‧4-1 | 전선 | 51078 | 컴퓨터응용영어발음 | 3 | 3 | 0 | A+~F | 절대 | ○ | ● | ○ | ● | 실용적으로 활용 | |||||||
8 | 2-2 | 전선 | 51083 | 세계화와영어 | 3 | 3 | 0 | A+~F | 절대 | ○ | ● | ○ | 탐색을 통해 종합적 사고 능력 강화 | ||||||||
9 | 3‧4-2 | 전선 | 51086 | 영미희곡 | 3 | 3 | 0 | A+~F | 절대 | ○ | ● | ○ | ○ | 근현대 영미희곡의 주요 작품들을 면밀히 읽고 분석하는 능력 함양 | |||||||
10 | 3‧4-1 | 전선 | 51089 | 인간심리와언어습득 | 3 | 3 | 0 | A+~F | 절대 | ○ | ○ | ● | 모국어 습득 이론의 이해를 기반으로 언어습득 자료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종합적 사고 능력 강화 | ||||||||
11 | 3‧4-2 | 전선 | 51191 | 미국소설 | 3 | 3 | 0 | A+~F | 상대 | ● | ● | 미국소설의 대표적인 텍스트 읽기를 통해 미국사회와 문화에 대한 심층적 이해 도모 | |||||||||
12 | 3‧4-1 | 전선 | 51192 | 영국소설 | 3 | 3 | 0 | A+~F | 상대 | ○ | ● | ○ | 영국소설 텍스트를 깊이 있게 공부함으로써 영어소통 능력을 향상하고 영국문화에 대한 심층적 이해 도모 | ||||||||
13 | 3‧4-2 | 전선 | 51193 | 영어교육론 | 3 | 3 | 0 | A+~F | 상대 | ● | ○ | 영어교육 이론을 이해하여 효과적인 영어교수법 개발로 적용 | |||||||||
14 | 3‧4-1 | 전선 | 51194 | 영어교재연구및지도법 | 3 | 3 | 0 | A+~F | 상대 | ● | ○ | ○ | 영어교육 이론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영어교재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
15 | 2-1 | 전선 | 51198 | 영어작문 | 3 | 3 | 0 | A+~F | 상대 | ● | ○ | 영어로 자신의 사고를 깊이 있게 표현할 수 있는 소통능력 강화 | |||||||||
16 | 3‧4-2 | 전선 | 51201 | 영어발표와토론 | 3 | 3 | 0 | A+~F | 절대 | ● | ○ | ○ | 다양한 형식의 발표와 토론 능력의 함양을 통해 영어소통 능력 강화 | ||||||||
17 | 2-1 | 전선 | 51204 | 영미단편과세계문학 | 3 | 3 | 0 | A+~F | 상대 | ● | 대표적인 영미단편과 더불어 러시아, 프랑스, 독일, 중국, 한국, 일본 등의 단편 텍스트 읽기를 통해 영어권문화에 대한 비판적 이해 함양 | ||||||||||
18 | 3‧4-1 | 전선 | 51206 | 현대영어의통시적이해 | 3 | 3 | 0 | A+~F | 상대 | ○ | ○ | ● | 영어 발음과 철자의 각 시대별 변화과정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 함양 | ||||||||
19 | 3‧4-2 | 전선 | 51215 | 고급영문독해 | 3 | 3 | 0 | A+~F | 상대 | ● | ● | ○ | ○ | 다양한 분야의 영문텍스트를 접함으로써 영어소통력과 텍스트 이해력 강화 | |||||||
20 | 1-1 | 전선 | 51217 | 영어읽기 | 3 | 3 | 0 | A+~F | 상대 | ○ | ● | 다양한 상황에서의 영어 말하기 훈련을 통하여 영어 유창성과 소통력 강화 | |||||||||
21 | 2-1 | 전선 | 51218 | 영문학개관Ⅰ | 3 | 3 | 0 | A+~F | 상대 | ● | ● | 고대부터 근대까지 영문학 작품들을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텍스트 이해력과 문화해독력 강화 | |||||||||
22 | 2-2 | 전선 | 51219 | 영문학개관Ⅱ | 3 | 3 | 0 | A+~F | 상대 | ● | ● | 낭만주의 시기에서 현재에 이르는 영문학 작품들을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텍스트 이해력과 문화해독력 강화 | |||||||||
23 | 3‧4-1 | 전선 | 51220 | 미국문학개관 | 3 | 3 | 0 | A+~F | 상대 | ● | 미국문학의 대표적인 텍스트 읽기를 통해 미국문화에 대한 이해 함양 | ||||||||||
24 | 3‧4-2 | 전선 | 통섭전공 | 51221 | 비평이론과실제 | 3 | 3 | 0 | A+~F | 상대 | ● | ○ | ○ | ○ | 서양의 비평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영문 텍스트와 문화에 대한 이해력 함양 | ||||||
25 | 2-2 | 전선 | 51223 | 영어연습 | 3 | 3 | 0 | A+~F | 절대 | ● | 심화된 영어읽기와 글쓰기 훈련을 통해 영어소통력과 텍스트 이해력 강화 | ||||||||||
26 | 1-1 | 전필 | 학업설계상담 | 51224 | 학업설계상담 Ⅰ | 0 | 1 | 0 | S.U | ● | 신입생들이 지도교수와의 면담을 통해 대학생활 전반과 진로에 대한 조언을 얻음 | ||||||||||
27 | 1-2 | 전필 | 학업설계상담 | 51225 | 학업설계상담 Ⅱ | 0 | 1 | 0 | S.U | ● | 신입생들이 지도교수와의 면담을 통해 대학생활 전반과 진로에 대한 조언을 얻음 | ||||||||||
28 | 4-1,2 | 전선 | 종합설계 | 51227 | 영어영문학종합설계 | 3 | 3 | 0 | A+~F | 상대 | ○ | ● | 4학년들을 대상으로 관심분야 심화연구 및 진로탐색의 기회 부여 | ||||||||
29 | 1-2 | 전선 | 51228 | 영어에세이읽기 | 3 | 3 | 0 | A+~F | 상대 | ○ | ● | ○ | 영어텍스트의 이해력과 비판적 분석력을 함양하여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도 증진 | ||||||||
30 | 3‧4-1 | 전선 | 통섭전공 | 51229 | 영어와영어권문화 | 3 | 3 | 0 | A+~F | 상대 | ○ | ● | ○ | 영어 문화권의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및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 증진 | |||||||
31 | 3‧4-1 | 전선 | 홀수해 | 51230 | 영미시 | 3 | 3 | 0 | A+~F | 상대 | ● | ● | 영미시와 영어권사회의 관계 이해를 통한 문화해독력 함양 | ||||||||
32 | 2-1 | 전선 | 51231 | 영문법 | 3 | 3 | 0 | A+~F | 절대 | ● | ○ | 필수적인 문법 용어 및 원리와 규칙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기초영문법 강화 | |||||||||
33 | 3‧4-2 | 전선 | 51232 | 실용영문법 | 3 | 3 | 0 | A+~F | 상대 | ● | ○ | ● | 영어문법을 실용적인 관점에서 학습함으로써 이론적 지식과 함께 영어소통능력 증진 | ||||||||
34 | 3‧4-1,2 | 전선 | 미래설계학기 인턴십교과목 | 51233 | 연구인턴십Ⅰ | 3 | 0 | 80 | S.U | ● |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함께 연구를 진행하고 결과물을 제출함으로써 진로 및 연구역량 함양 | ||||||||||
35 | 3‧4-1,2 | 전선 | 미래설계학기 인턴십교과목 | 51234 | 연구인턴십Ⅱ | 3 | 0 | 80 | S.U | ● |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함께 연구를 진행하고 결과물을 제출함으로써 진로 및 연구역량 함양 | ||||||||||
36 | 3‧4-1,2 | 전선 | 미래설계학기 인턴십교과목 | 51235 | 연구인턴십Ⅲ | 3 | 0 | 80 | S.U | ● |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함께 연구를 진행하고 결과물을 제출함으로써 진로 및 연구역량 함양 | ||||||||||
37 | 계절 | 전선 | 미래설계학기 인턴십교과목 | 51236 | 연구인턴십Ⅳ | 3 | 0 | 80 | S.U | ● |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함께 연구를 진행하고 결과물을 제출함으로써 진로 및 연구역량 함양 | ||||||||||
38 | 계절 | 전선 | 미래설계학기 인턴십교과목 | 51237 | 연구인턴십Ⅴ | 3 | 0 | 80 | S.U | ● |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함께 연구를 진행하고 결과물을 제출함으로써 진로 및 연구역량 함양 | ||||||||||
39 | 3‧4-1,2 | 전선 | 미래설계학기 인턴십교과목 | 51238 | 자기주도연구Ⅰ | 3 | 0 | 150 | A+~F | 상대 | ● |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학생주도로 연구를 진행하고 결과물을 제출함으로써 진로 및 연구역량 함양 | |||||||||
40 | 3‧4-1,2 | 전선 | 미래설계학기 인턴십교과목 | 51239 | 자기주도연구Ⅱ | 3 | 0 | 150 | A+~F | 상대 | ● |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학생주도로 연구를 진행하고 결과물을 제출함으로써 진로 및 연구역량 함양 | |||||||||
41 | 3‧4-1,2 | 전선 | 미래설계학기 인턴십교과목 | 51240 | 자기주도연구Ⅲ | 3 | 0 | 150 | A+~F | 상대 | ● |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학생주도로 연구를 진행하고 결과물을 제출함으로써 진로 및 연구역량 함양 | |||||||||
42 | 3‧4-1 | 전선 | 짝수해통섭전공 | 51241 | 문학주제로읽는영어권사회 | 3 | 3 | 0 | A+~F | 상대 | ● | ● | ○ | ○ | 영어권 문화, 영어권 사회의 이해를 통한 문화해독력 함양 | ||||||
43 | 2-1 | 전선 | 통섭전공 | 51242 | 서양희곡과연극이론 | 3 | 3 | 0 | A+~F | 절대 | ○ | ● | ● | ○ | 서양연극의 역사와 이론, 그리고 주요작품들을 살펴봄으로써 영문텍스트와 문화에 대한 이해력 강화 | ||||||
44 | 3‧4-1 | 전선 | 51243 | 디지털셰익스피어 | 3 | 3 | 0 | A+~F | 상대 | ● | ● | ○ | ● |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이해하고 그의 작품이 얼마나 다양한 매체로 재생산되어왔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문화해독력과 매체활용능력 강화 | |||||||
45 | 2-2 | 전선 | 짝수해 | 51244 | 서양고전과디지털영문학 | 3 | 3 | 0 | A+~F | 상대 | ● | ● | 서양고전을 매개로 하여 인문학과 ICT가 결합된 디지털인문학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디지털인문학 활용능력을 제고 | ||||||||
46 | 3‧4-1,2 | 전선 | 현장실습 | 53433 | 인문대학현장실습Ⅰ | 3 | 1 | 160 | S.U | ● | 산업체 현장을 방문하여 직접 체험하며 진로탐색 |
연번 | 소분류 (필요시 구분) | 구분코드 (해당 전공능력을 축약한 약어, 한글6자이내) | 전공능력 설명 | 학부·과 교육목표 연관성 |
---|---|---|---|---|
1. | 영어소통 | 구어와 문어 양 측면에서의 영어소통능력 | 1-1 | |
2. | 텍스트이해 | 문자와 영상 텍스트를 이해하고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능력 | 1-1 2-1 |
|
3. | 문화해독력 | 영어권 문화에 대한 비판적 이해 능력 | 2-2 2-3 |
|
4. | 언어이론활용 | 영어의 언어학적 이해와 언어학 이론의 활용 능력 | 1-2 | |
5 | 교육이론적용 | 영어습득과 영어교수법의 이론적 이해와 실제적 적용 능력 | 1-3 | |
6. | 데이터분석 | 영어와 영어권 문화 데이터의 심층적 분석 능력 | 1-2 | |
7. | 창의개발 | 전공지식을 토대로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창조하는 능력 | 3-1 | |
8. | 융합통섭 | 전공지식을 타학문분야의 지식과 결합하는 능력 | 3-2 | |
9. | 매체활용 | 전자매체 및 신기술 활용 능력 | 3-1 3-2 |
|
10. | 진로개발 | 전공과 관련된 진로를 탐색하고 그에 따라 지기개발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 | 1-1 3-1 |
핵심역량
/ 전공능력 (구분코드) |
전문성 | 소통 | 창의 | ||||||
---|---|---|---|---|---|---|---|---|---|
종합적사고 | 기술활용 |
문제 해결 |
공감과협업 | 글로벌감각 |
사회 공헌 |
창안 | 융복합 | 혁신 | |
영어소통 | ○ | ○ | ● | ||||||
텍스트이해 | ● | ○ | ○ | ||||||
문화해독력 | ● | ● | ○ | ||||||
언어이론활용 | ○ | ● | ● | ||||||
교육이론적용 | ● | ○ | ○ | ||||||
데이터분석 | ● | ● | ● | ||||||
창의개발 | ● | ● | ● | ||||||
융합통섭 | ○ | ● | ● | ||||||
매체활용 | ● | ● | ○ | ||||||
진로개발 | ○ | ● | ● |
세부목표1 : 영어구사력 함양과 영어에 대한 심화된 이해
분야 |
교과 구분 |
교과 번호 | 교과목 |
이수 시기 |
권장이수학생 | |
---|---|---|---|---|---|---|
심화전공 | 복수전공 | |||||
전공기초 | 전선 | 51217 | 영어읽기 | 1-1 | ○ | |
전선 | 51228 | 영어에세이읽기 | 1-2 | ○ | ||
전공발전 | 전필 | 51062 | 영어학의이해 | 2-1 | ○ | ○ |
전선 | 51231 | 영문법 | 2-1 | ○ | ○ | |
전선 | 51198 | 영어작문 | 2-1 | ○ | ||
전선 | 51068 | 영어음성학 | 2-2 | ○ | ○ | |
전선 | 51223 | 영어연습 | 2-2 | ○ | ||
전공심화 | 전선 | 51194 | 영어교재연구및지도법 | 3·4-1 | ○ | ○ |
전선 | 51206 | 현대영어의통시적이해 | 3·4-1 | ○ | ○ | |
전선 | 51071 | 영어의문장구조 | 3·4-2 | ○ | ||
전선 | 51232 | 실용영문법 | 3·4-2 | ○ | ||
전선 | 51089 | 인간심리와언어습득 | 3·4-2 | ○ | ||
전선 | 51193 | 영어교육론 | 3·4-2 | ○ | ○ | |
전선 | 51215 | 고급영문독해 | 3·4-2 | ○ |
세부목표2 : 영어권 문학·문화에 대한 심화된 이해
분야 |
교과 구분 |
교과 번호 |
교과목 |
이수 시기 |
권장이수학생 | |
---|---|---|---|---|---|---|
심화전공 | 복수전공 | |||||
전공기초 | 전필 | 51038 | 영문학의이해 | 1-2 | ○ | ○ |
전공발전 | 전선 | 51204 | 영미단편과세계문학 | 2-1 | ○ | ○ |
전선 | 51218 | 영문학개관Ⅰ | 2-1 | ○ | ○ | |
전선 | 51063 | 문화간커뮤니케이션 | 2-2 | ○ | ○ | |
전선 | 51191 | 미국소설 | 3·4-2 | ○ | ||
전공심화 | 전선 | 51219 | 영문학개관Ⅱ | 2-2 | ○ | ○ |
전선 | 51220 | 미국문학개관 | 3·4-1 | ○ | ○ | |
전선 | 51229 | 영어와영어권문화 | 3·4-1 | ○ | ○ | |
전선 | 51230 | 영미시(홀수년) | 3·4-1 | ○ | ||
전선 | 51241 | 문학주제로읽는영어권사회(짝수년) | 3·4-1 | ○ | ||
전선 | 51086 | 영미희곡 | 3·4-2 | ○ |
세부목표3 : 전공지식에 기반한 새로운 지식과 문화컨텐츠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양성
분야 |
교과 구분 |
교과 번호 |
교과목 |
이수 시기 |
권장이수학생 | |
---|---|---|---|---|---|---|
심화전공 | 복수전공 | |||||
전공기초 | 전선 | 51242 | 서양희곡과연극이론 | 2-1 | ○ | ○ |
전공발전 | 전선 | 51050 | 서양문학의배경(홀수년) | 2-2 | ○ | |
전선 | 51083 | 세계화와영어 | 2-2 | ○ | ||
전선 | 51244 | 서양고전과디지털영문학(짝수년) | 2-2 | ○ | ||
전공심화 | 전선 | 51078 | 컴퓨터응용영어발음 | 3·4-1 | ○ | |
전선 | 51192 | 영국소설 | 3·4-1 | ○ | ||
전선 | 51229 | 영어와영어권문화 | 3·4-1 | ○ | ○ | |
전선 | 51243 | 디지털셰익스피어 | 3·4-1 | ○ | ○ | |
전선 | 51201 | 영어발표와토론 | 3·4-2 | ○ | ||
전선 | 51221 | 비평이론과실제 | 3·4-2 | ○ | ||
전선 | 51227 | 영어영문학종합설계 | 4-1‧2 | ○ |
구분 | 심화전공 | 복수전공 | ||
---|---|---|---|---|
해당분야 전공교육방향 |
영문학, 영어학, 영어교육학을 연구․교육할 수 있도록 분야별 심화교육을 행한다. |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영어능력의 배양을 기본으로 영문학, 영어학, 영어교육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유도한다. | ||
중점전공 교과내용 | 영문학 분야 | 영어학·영어교육학 분야 | ||
1-1 | - 영어읽기 | |||
1-2 | - 영문학의이해 | - 영어에세이읽기 - 영문학의이해 |
||
2-1 | - 영미단편과세계문학 - 영문학개관Ⅰ - 서양희곡과연극이론 |
- 영어학의이해
- 영문법 |
- 영어학의이해 - 영어작문 - 영문법 - 영미단편과세계문학 - 영문학개관Ⅰ - 서양희곡과연극이론 |
|
2-2 | - 서양문학의배경(홀수년) - 서양고전과디지털영문학(짝수년) - 영문학개관Ⅱ |
- 영어음성학 - 문화간커뮤니케이션 - 세계화와영어 |
- 영어음성학 - 세계화와영어 - 영어연습 - 문화간커뮤니케이션 - 영문학개관Ⅱ |
|
3·4-1 | - 디지털셰익스피어 - 영국소설 - 문학주제로읽는영어권사회(짝수년) - 미국문학개관 - 영어와영어권문화 - 영미시(홀수년) |
- 컴퓨터응용영어발음 - 인간심리와언어습득 - 영어교재연구및지도법 - 현대영어의통시적이해 |
- 영어교재연구및지도법 - 디지털셰익스피어 - 미국문학개관 - 영어와영어권문화 - 현대영어의통시적이해 |
|
3·4-2 | - 영미희곡 - 미국소설 - 비평이론과실제 |
- 영어의문장구조 - 영어교육론 - 고급영문독해 - 실용영문법 |
- 영어교육론 - 영어발표와토론 |
|
4-1·2 | - 영어영문학종합설계 | |||
교양교육 에서 강화할 교과내용 |
- 인문사회 영역의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적, 논리적 사고능력을 배양한다. - 해외유학이나 상급대학원 진학을 위하여 높은 수준의 영어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 교양교육을 통해 함양된 통찰력을 바탕으로 우리사회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강화한다. - TOEIC, TOEFL, TEPS와 같은 취업 시 도움이 되는 공인영어시험의 성적을 향상시킨다. |
||
이수방법 | 심화전공을 선택한 경우 제시된 심화전공 교과목군에서 8과목 이상을 이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뒤의 복수전공, 부전공 이수방법 참조 |
학년/학기 | 교과번호 | 교과목 |
---|---|---|
2-2 | 51219 | 영문학개관Ⅱ |
3·4-1 | 51078 | 컴퓨터응용영어발음 |
3·4-1 | 51089 | 인간심리와언어습득 |
3·4-1 | 51192 | 영국소설 |
3·4-1 | 51194 | 영어교재연구및지도법 |
3·4-1 | 51206 | 현대영어의통시적이해 |
3·4-1 | 51220 | 미국문학개관 |
3·4-1 | 51230 | 영미시(홀수년) |
3·4-1 | 51241 | 문학주제로읽는영어권사회(짝수년) |
3·4-1 | 51243 | 디지털셰익스피어 |
3·4-2 | 51071 | 영어의문장구조 |
3·4-2 | 51086 | 영미희곡 |
3·4-2 | 51193 | 영어교육론 |
3·4-2 | 51215 | 고급영문독해 |
3·4-2 | 51221 | 비평이론과실제 |
3·4-2 | 51232 | 실용영문법 |
4-1‧2 | 51227 | 영어영문학종합설계 |
교과번호 | 교과목 | 사용원어 (예:영어,일어,중국어) |
선수과목 등 수강자격 |
---|---|---|---|
51068 | 영어음성학 | 영어 | |
51071 | 영어의문장구조 | 영어 | |
51078 | 컴퓨터응용영어발음 | 영어 | |
51083 | 세계화와영어 | 영어 | |
51086 | 영미희곡 | 영어 | |
51089 | 인간심리와언어습득 | 영어 | |
51201 | 영어발표와토론 | 영어 | |
51223 | 영어연습 | 영어 | |
51229 | 영어와영어권문화 | 영어 | |
51231 | 영문법 | 영어 | |
51242 | 서양희곡과연극이론 | 영어 |
학년/학기 | 교과번호 | 교과목명 | 통섭전공명 | 비고 |
---|---|---|---|---|
2-1 | 51242 | 서양희곡과연극이론 | 도시문화컨텐츠학 | 선택 |
2-2 | 51063 | 문화간커뮤니케이션 | 도시문화컨텐츠학 | 선택 |
3,4-1 | 51229 | 영어와영어권문화 | 도시문화컨텐츠학 | 선택 |
3,4-1 | 51241 | 문학주제로읽는영어권사회(짝수년) | 도시문화컨텐츠학 | 선택 |
3,4-2 | 51221 | 비평이론과실제 | 도시문화컨텐츠학 | 선택 |
연번 | 기본이수영역 (교육부 고시) |
현행과목 | 변경(조정)과목 | ||
---|---|---|---|---|---|
교과번호 | 교과목 | 교과번호 | 교과목 | ||
1 | 영어학개론 | 51062 | 영어학의이해 | ||
2 | 영어문법 | 51231 | 영문법 | ||
51232 | 실용영문법 | ||||
3 | 영어음성음운론 | 51068 | 영어음성학 | ||
4 | 영어회화 | 51201 | 영어발표와토론 | ||
51223 | 영어연습 | ||||
5 | 영어독해 | 51215 | 고급영문독해 | ||
51217 | 영어읽기 | ||||
51228 | 영어에세이읽기 | ||||
6 | 영어작문 | 51198 | 영어작문 | ||
7 | 영미문화 | 51063 | 문화간커뮤니케이션 | ||
51229 | 영어와영어권문화 | ||||
51241 | 문학주제로읽는영어권사회(짝수년) | ||||
8 | 영문학개론 | 51038 | 영문학의이해 |
학년/학기 | 교과구분 | 교과번호 | 교과목 | 학점/강의/실습 |
---|---|---|---|---|
3‧4/1 | 전공선택 | 51194 | 영어교재연구및지도법 | 3/3/0 |
3‧4/2 | 전공선택 | 51193 | 영어교육론 | 3/3/0 |
학년/학기 | 격년제 과목 내역 | |||
---|---|---|---|---|
교과구분 | 교과번호 | 과목명 | 학점/강의/실습 | |
2/2(홀수해) | 전공선택 | 51050 | 서양문학의배경 | 3/3/0 |
2/2(짝수해) | 전공선택 | 51244 | 서양고전과디지털영문학 | 3/3/0 |
3,4/1(홀수해) | 전공선택 | 51230 | 영미시 | 3/3/0 |
3,4/1(짝수해) | 전공선택 | 51241 | 문학주제로읽는영어권사회 | 3/3/0 |
*기타 교직 선발 및 이수 관련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립대학교 홈페이지 학사안내>전공/교과/교직>교직과정 을 참고하세요.